번역완료/5. 우리가 떠날 때(When We Leave, 2010)

Ramadan 라마단 그리고 baklava 바클라바

잔인한 詩 2011. 5. 25. 06:26
반응형
우마이는 또 한 번 가족간의 화해를 위해
애써 만든 라마단 음식을 갖고 친정을 찾아간다.

라마단이란?

 Ramadan   [ræ̀mədɑ́ːn] [US] *****************
설명이 부족하다.
단식을 하는데 왜 음식을 갖고 갈까?
****************************

라마단(아랍어: رمضان)은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이다. ‘금식’을 뜻하는 사움은 이슬람의 다섯 기둥중의 네 번째로, 라마단의 기간에는 금식이 행해진다. 라마단은 마지막 십일 동안 절정에 이른다. 그 기간 동안의 한 홀수 일(27번째 날이라는 견해도 있으며, 정확한 날짜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이 존재)은 라일라트 울카드르(권능의 밤)로 불리며, 예언자 무함마드가 코란의 첫 번째 경구를 계시 받은 날로 여겨 기린다. 이슬람의 경축일인 이드 알피트르(عيد الفطر)는 라마단의 끝을 알리는 날이다. 2010년에는 8월 11일저녁에 시작해서 9월 9일 저녁 전에 끝난다. 라마단 기간 중에는 이슬람 신자가 아닌 외국인이라도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먹거나 마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외국인들이 먹거나 마시려면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떨어져야 한다.

[편집]라마단 기간의 금지 사항

라마단 기간에는 음식음료흡연, 성행위 등이 모두 금지된다. 라마단 기간 동안 무슬림들은 폭력, 화, 시기, 탐욕, 중상 등을 삼감으로써 이슬람의 가르침을 따르고 서로 잘 지내고자 한다. 모든 음탕하고 반종교적인 행위 역시 금지된다.

금지 사항들은 전통적으로 동틀녘에 햇살이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해가 수평선 아래로 완전히 저물 때까지 지켜진다. 이 시간을 각각 파즈르마그리브라 한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금식의 의무가 완화된다. 하지만 이후에 라마단 기간 중에 금식을 하지 못한 일수를 반드시 채워야한다.

금식은 신자들에게 인내와 자제력을 가르치고, 소외된 사람들을 되돌아보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금식은 또한 신에 대한 순종을 나타내는 행위이다. 금식의 계율을 충실히 지킴으로써 개인적인 과실과 악행을 속죄하고, 천국에 이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금식 기간은 신앙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http://ko.wikipedia.org/wiki/%EB%9D%BC%EB%A7%88%EB%8B%A8 


**************
그 해답이 바클라바 baklava이란 음식이다.

*******************************

바클라바?
 
 
쉽게 말하자면
시럽에 절인 너트가 송송 박힌  달콤한 파이과자 쯤으로 생각하시면 되요.
 
켜켜히 쌓은 얇은 파이지(패스트리반죽) 속에
잘게 부순 피스타치오와 호두등의 견과류가 가득차 있고
그 위에 달콤한 시럽을 얹은 일종의 파이랍니다.
 

라마단 명절, 희생절 등의 명절 때,
터키사람들은 반드시 바클라바를 준비한다고 해요.
우리가 마치 송편이나 떡국을 준비하는것 처럼 ^^
 
 또 생일 잔치, 집들이 잔치에 초대되어 갈 때도
 손님들은 바클라바를 가지고 가며
가정에 따라서는 아들을 군대에 보낼 때 아들 손에
바클라바 보따리를 들려주기도 한다고 -
 

http://recamier.tistory.com/entry/%EC%8A%A4%ED%8A%B8%EB%A0%88%EC%8A%A4-%EB%8B%A4%EC%9A%B4-%ED%84%B0%ED%82%A4-%EC%B5%9C%EA%B3%A0%EC%9D%98-%EB%8B%AC%EC%BD%A4%ED%95%9C-%EB%94%94%EC%A0%80%ED%8A%B8-%EB%B0%94%ED%81%B4%EB%9D%BC%EB%B0%94



*********************************
그렇다면 우마이가 왜 Happy 라마단이라고 했는지
달콤한 파이인 바클라바를 갖고 갔는지 말이 되는 것이다.
곧, 라마단이란 명절은 그 의미가 현대에 와서 퇴색됐단 것이고
그 때 가져가는 대표 음식인 바클라바라서 우마이가 가져갔단 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