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표현/(펌/ 편집) 바른 우리말

외래어와 외국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 차이점

잔인한 詩 2010. 8. 30. 14:47
반응형

(가) 외래어와 외국어

 

외래어

외국어

공통점

다른 나라에서 온 말

차이점

상당히 우리말처럼 느껴져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라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없는 말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는 말

(나) 은어
  어떤 특정한 집단 안에서 내부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만들어 사용하는 말

(다) 비속어
  어떤 대상을 아주 얕잡아보고 경멸하는 태도로 하는 말

(라) 유행어
  어느 한 시기에 널리 쓰이다가 안 쓰이게 되는 새로운 말의 일종.

(마) 국어 생활의 반성
 1.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는 자주 쓰다 보면 습관이 되는 경우가 많음.
 2.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를 많이 쓰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고, 바르고 고운 말을 쓰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함.


(가) 외래어(外來語)외 외국어(外國語)는 모두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지만, 국어처럼 느껴지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 

외래어는 상당히 우리말처럼 느껴져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라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없는 말이다. '신문, 교실'과 같은 한자어나 '빵, 담배'와 같은 말이 그 예이다. 

외국어는 '댄스, 레스토랑'과 같이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는 말이다.


(나) '은어(隱語)'는 어떤 특정 집단 안에서 내부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만들어 사용하는 말이다. 따라서, 은어는 어느 정도 암호의 성격을 띠게 된다.

 그러나 외부에 알려지게 되면 은어로서의 기능을 잃게 된다. 은어는 그것을 사용하는 집단 내부의 사람들에게는 강한 동료 의식을 준다. 

그러나 지나친 은어 사용은 나머지 사람들에게 소외감과 고립감을 줄 수 있다.


(다) '비속어(卑俗語)'는 어떤 대상을 아주 얕잡아 보고 경멸하는 태도로 하는 말이다. 욕설이나 '주둥아리'와 같은 말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런데 요즈음 청소년들이 점점 상스럽고 거친 비속어를 쓰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비속어의 사용은 원만한 인간 관계를 해치며, 정서적인 면에서도 나쁜 영향을 준다.


(라) '유행어(流行語)'는 어느 한 시기에 널리 쓰이다가 안 쓰이게 되는 새로운 말의 일종이다. 대부분은 일정 기간 동안 쓰이다가 사라지지만, 일부는 보통의 단어로 자리잡아 오랫동안 쓰이기도 한다. 

유행어는 독특하고 신선한 표현으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그러나 유행어를 부문별 사용하면 개성이 없고 가벼운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 쉽다.


(마)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는 자주 쓰다 보면 습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혹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말들을 많이 쓰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고, 바르고 고운 말을 쓰도록 노력하자.


출처 : http://www.chungdong.or.kr/middroom/pbk/%B0%F8%BA%CE%C5%CD/1-1.%C7%D0%BD%C0%C1%A4%B8%AE/ka1-1-4-(1)-junbi.htm

반응형